마케팅
|
2024-02-11

키워드 검색량 조사하는 방법

센터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담 신청이 들어오곤 한다. 당연히 워크인 상담도 많지만, 점점 온라인을 통한 상담 비율이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한 것은 꽤나 오래되었다. 온라인에서도 블로그, 플레이스와 같은 포털에서의 유입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등 다양한 채널들이 존재한다. 오늘은 아직까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포털 검색을 통한 유입을 극대화 하기 위한, 키워드 검색량 조사 및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블로그를 작성하거나 플레이스를 운영할때 키워드 선정은 늘 머리아픈 일 중 하나이다.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무엇인지, 인기가 많은 키워드는 무엇인지, 연관 키워드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다양한 분석이 뒷받침 되어야 영양가 높은 블로그 혹은 플레이스 운영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센터의 신규 오픈을 준비할때에도 상권 분석에 키워드 검색량 분석까지도 포함 시켜야 한다. 검색량 분석이 포함되어야 비로소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상권을 분석하게 되는것이지, 오프라인만 분석하게면 결국은 반쪽자리가 되고 말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키워드 검색량 분석, 과연 어디서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키워드를 분석해봐야 할까!?

지역 + 업종명 (ex. 강남 PT, 강남 필라테스)

가장 기본적인 키워드로 고객 입장에서 제일 먼저 검색하게 되는 키워드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직장이나 거주지 근처의 피트니스 센터를 알아보기때문에, 지역이 들어간 키워드 검색은 필수이면서 가장 경쟁이 심한 키워드 중 하나이다. 블로그와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1차로 선점해야되는 키워드가 바로 여기에 해당될 수 있으니, 어떤 키워드가 제일 중요한지 확인해야 한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 것은 지역에 대한 표현 방법이 다양할 수 있으니, 이를 감안하여 분석해야한다. 예를 들면 ‘강남 필라테스’ 뿐 아니라, ‘강남역 필라테스’, ‘역삼 필라테스’, ‘역삼동 필라테스’ 등 다양한 연관 키워드도 놓치면 안되는 것이다. 검색하는 고객 입장에서 한가지 키워드로 통합되는 것이 아닌, 자기 상황에 맞는 키워드들로 검색을 하기 때문에 연관 키워드까지 캐치해야 온라인 마케팅에 사용할 수가 있다.

지역 + 우리 업체명 (or 경쟁 업체명)

위에서는 우리가 집중적으로 관리해야할 키워드를 분석하여 찾아냈다면, 이제는 경쟁 업체와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가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지 혹은 우리가 뒤쳐지고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한다. 예를 들면 우리가 강남역에 A라는 헬스장이고, 경쟁업체가 B라는 헬스장을 운영한다고 가정해보자. 고객이 1차적으로 해당 지역의 피트니스 센터 검색이 끝났다면, 등록할 후보인 센터는 업체명을 직접 검색하여 후기 및 해당 센터의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할 것이다.

간단한 예로 우리가 강남역에 A라는 헬스장이고, 경쟁업체가 B라는 헬스장을 운영한다고 가정해보자. 고객은 ‘강남역 A헬스장’, ‘강남역 B헬스장’이라고 업체명을 검색하면서 비교를 할 것이다. 여기서 업체명이 많이 검색된다는 것은 그만큼 비교가 많이 되는 것이고, 이는 온라인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타 센터에 비해 경쟁 우위에 있다고 해석 할 수 있다.

키워드 검색량 조사 방법은!?

예전에는 네이버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직접 활용하여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였지만, 요즘에는 ‘블랙키위’(링크)라는 서비스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 분석에 필요한 지표들을 비교적 보기 쉽게 정리하여 제공하고, 기본적인 기능에대해서는 무료로 제공하고있다. 무료 버전에서는 네이버 키워드 분석의 경우 1분에 5회 제공으로 제한되고, 구글 키워드 분석은 제공하고 있지 않다.

블랙키위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위에서 언급한 키워드들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월간 검색량, 컨텐츠 발행량, 컨텐츠 포화지수 등 우리가 눈여겨야할 지표들을 숫자로 보기쉽게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바로 이어 연관 키워드 역시도 해당 지표들과 함께 표시해주고 있어, 어떠한 키워드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할지 확인할 수 있다. 각 지표들은 아래와 같이 해석할 수 있다.

월간 검색량 : 연관 키워드와 비교하여 핵심 키워드인지 확인 → 우선순위 파악 가능
컨텐츠 발행량 : 컨텐츠 공급이 원할한지 확인 → 적을경우 선점 효과 가능
컨텐츠 포화지수 : 누적된 컨텐츠 포함 포화 상태를 파악 → 최신 발행으로 경쟁 돌파

키워드 검색량 분석 그 다음은!?

분석이 끝났다면 우리는 어떤 키워드를 타겟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하는지 정리가 되었을 것이다. 앞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키워드는 하나로 통일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블로그나 플레이스 컨텐츠를 만들때도 동일해야한다. 강남역 필라테스라는 키워드만 사용해야되는 것이 아닌,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키워드 혹은 우리 센터와 많은 조합이 이뤄지는 키워드들을 블로그와 플레이스 설명 등에 활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흔히 말하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막연하게 특정 키워드만 가지고 블로그나 SNS에서 활용중이라면, 이번 기회에 블랙키위를 통해 키워드를 분석해보고 매달 해당 키워드로 나의 컨텐츠가 상위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며 관리한다면 높은 매출이 자동적으로 따라올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오늘 알게된 이 방법으로 지금 당장 SEO를 시작해보자.

3줄 요약으로 다시한번 정리

1. 내가 관리해야할 핵심 키워드를 ‘블랙키위’를 통해 분석하여 찾아낸다.
2. 찾아낸 핵심 키워드를 기반으로 블로그, 플레이스, SNS에 적극 담아낸다.
3.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각 채널(ex. 블로그, 플레이스)별 상위 노출을 체크한다. (다시 반복)

READ MORE